경영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경영전략의 개념

  • 의의

경영전략이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위하여 기업 전체 및 주요 부분 활동을 총제적으로 적응시키기 위한 결정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는 2가지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1) 경영전략은 외부의 성장환경에 대해 기업전체를 적응시키기 위하여 제품시장분야의 선택이라는 형태로 기업의 성장행동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게 된다. 

2) 특정 제품시장분야에서 외부의 경쟁환경에 대해 기업 전체 및 주요 부문 활동을 적응시키고 그 경쟁행동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게 된다. 

  • 구성요소

1) 기업목표의 설정 : 경영전략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기업은 우선적으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2) 대체수단의 선택 : 경영전략은 목표달성을 위한 대체 수단을 결정하는 의사결정 과정이다. 따라서 의사결정 룰로서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는 것을 그 전제로 하고 있다. 

3) 경쟁환경의 적응 : 경영전략은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경쟁기업의 행동을 부단히 주시하여 적절히 대응하여야 한다. 

경영전략의 기능

  1. 환경적응의 기능 : 경영전략은 기업내외의 환경변화에 현식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2. 시스템적인 기능 : 경영전략은 전체 기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면서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통일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시스템적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3. 의사 결정 기능 : 기업목표지향적인 활동과 행위의 방향을 결정하고 동시에 경영전략에 핵심적 성격을 갖고 있음을 뜻한다. 

경영전략의 유형

  • 성장전략 

기업의 경제환경, 기술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형성되는 새로운 성장기회를 포착하여 현존부문의 확대 또는 신제품부문의 개발여하 등에 대한 선택이 문제시된다. 이와 같은 성장환경에 적응하여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전략이다. 이는 시장침투전략, 시장개발전략, 제품개발전략, 다각화 전략 등으로 세분된다. 

  • 경쟁전략

이상과 같은 성장전략을 취하기 이전에 기업은 현존제품분야에서 치열한 경쟁환경에 놓이고 있다. 따라서 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상의 우위를 확보하지 못하면 기업의 존속은 어려우며 성장전략을 취한다 해도 실패할 염려가 많다. 또한 신제품개발의 경우에도 격렬한 경쟁이 수반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존속 그리고 성장을 위해서는 경쟁전략이 필요하다. 이에는 제품차별화 전략,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 제품수명주기 전략, 시장세분화 전략 등으로 세분된다. 

경영전략의 기본원리 

H.I. Ansoff에 의하면, 경영전략을 결정하는 경우에 기본 원리가 되는 것은 공통관련성이라 한다. 이는 현재의 제품, 시장과 미래의 제품, 시장과의 관련성을 말한다. 이를테면 농기구제조업자가 경운기를 생산하여 성공하였다면, 농기구와 경운기는 생산기술면에서는 다르지만, 고객은 농가를 중심으로 할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유통 경로, 공통의 판매촉진활동 등 묶어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즉 판매면에서 공통 관련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Ansoff는 전략결정을 하는 경우 공통관련성의 유무 또는 강약을 검토하기 위한 기준으로, 특정 제품시장점 위, 성장벡터, 경쟁 우위, 시너지전략, 성장방식 등 5가지를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