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의 의의
기업이 환경변화에 적응해 나가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통제가능한 모든 마케팅활동을 분석하고 계획, 실시, 통제하는 것으로 제품, 가격, 경로, 물적유통, 촉진 등 5가지 마케팅활동이 대상이 된다.
마케팅관리의 과업
마케팅관리자의 역할은 제품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는 것으로 좁게 보기 쉬우나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수요의 수준 시기 및 특성을 규제하는 것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마케팅관리는 수요관리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마케팅관리자의 과업을 각 수요상태와 관련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전환마케팅 : 어떤 제품, 서비스, 조직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도록 노력하는 것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어렵다.
- 자극마케팅 : 하나의 목적물을 사람들이 모르거나 관심이 없을 때, 그것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려고 하는 것이다.
- 개발마케팅 : 고객의 욕구를 알고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려고 하는 것이다. 석유파동에 따라 성능 좋은 전기자동차를 개발하려고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 재마케팅 : 한 제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안정되어 있거나 감소하는 경우 그 수요를 재현하려는 것이다.
- 동시마케팅 : 제품, 서비스의 공급능력에 맞추어 수요발생시기를 조정 또는 변경하려고 하는 것으로 시외, 국제전화의 폭주를 피하기 위하여 야간에 요율을 낮게 책정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 유지마케팅 :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현재의 판매 수준을 유지하려고 하는 마케팅활동으로 외부환경의 변화를 주시하여 판매 수준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 역마케팅 : 하나의 제품,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감소시키려 하는 것으로 정부나 사회단체가 전기절약운동을 벌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 반마케팅 : 특정 제품, 서비스에 대한 수요나 관심을 없애려 하는 것으로 금연주의자들이 금연운동을 벌이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포기하게 하려고 하기 때문에 어렵다.
이상을 요약하자면, 마케팅 관리는 기업의 주도로 기업의 목표로 달성하기 위해 통제가능한 제마케팅활동을 분석, 계획, 통제하는 것으로 대상이 소비자이므로 소비자지향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