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산불경보 4단계

산불경보 4단계

최근 건조해진 날씨 탓에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불을 예방, 관리 차원에서 산불 경보가 4단계로 나누어 발령되는데, 이번에는 산불 경보 4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불경보 4단계

산불경보는 산불위험지수에 따라 산림청장, 시-도지사, 구,군청장이 판단하여 발령하는 경보입니다. 산불위험지수는 산불위험지수는 국립산림과학원장이 산불 발생이 예상되는시기에 가연 물질의 연소 상태와 기상 상태에 따라 산불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정도를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산림청에서 운영 중인 현재산불위험지수 홈페이지 에서 각 지역 별 수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전국 각 지역별 지형조건, 산림의 상황과 기상청 예보정보를 바탕으로온도, 습도, 풍속 등의 기상조건을 실시간으로 종합 분석하여산불 위험도가 높은 지역을 예측하여

forestfire.nifos.go.kr

산불경보 1단계 - 관심

산불 경보 관심 단계로 지정 색상은 파란색입니다. 산불 예방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경우로서 '주의' 발령기준에는 못 미치는 경우 관심 단계로 관리합니다. 산불위험지수는 0~50까지입니다. 

 

산불경보 2단계 - 주의

산불 경보 주의 단계로 지정 색상은 노란색입니다. 산림 중에 법 제31조제1항에 따라서 산불위험지수가 51 이상인 지역이 70퍼센트 이상이거나 산불 발생의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 산불 진화에 협조, 유지하는 태세를 취하게 됩니다. 

 

산불경보 3단계 - 경계

산불 경보 경계 단계로 지정 색상은 오렌지색입니다. 산림 중 산불위험지수가 66 이상인 지역이 70퍼센트 이상이거나 발생한 산불이 대형 산불로 확산될 우려가 있어 특별한 경계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 산불이 심각해지고 강화된 산불진화 대응태세가 발동됩니다. 

 

산불경보 4단계 - 심각

산불 경보 심각 단계로 지정 색상은 빨간색입니다. 산림 중에 산불위험지수가 86 이상인 지역이 70퍼센트 이상이거나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대형 산불로 확산될 개연성이 높다고 인정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 총력을 다해 산불 진화에 나서는 단계입니다. 

시, 도, 군, 구에서 심각 단계를 발령하기 위해서는 산불 유관 기관인 산림청과 협의 하에 발령해야 하고, 발령 후에는 사람들에게 필히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