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매트릭스

상황분석을 위한 도구로서 외부환경의 위협과 기회를 조직내부의 약점과 강점에 조화시키는 시스템적 분석을 위한 개념적 틀이다. SWOT 모형은 위협으로부터 시작한다. 왜냐하면 많은 조직은 대개의 경우 위기, 문제점 등 위협을 인식하는데서 전략적 계획을 세우게 되기 때문이다. 

4개의 대체 전략

  • WT전략 : 위협과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 예를 들면, 합작투자나 회사를 축소 내지 청산까지 해야 한다. 
  • WO전략 : 약점을 최소화하고 기회를 극대화하려는 전략. 그러므로 약점분야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할 수도 있고, 외부로부터 기술이나 인적자원을 도입함으로써 유리한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
  • ST전략 : 조직 내부의 강점으로 외부환경의 위협에 대응하는 전략. 이 전략이 목적은 내부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반면 외부의 위협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SO전략 : 외부의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내부강점을 사용할 수 있을 때 가장 바람직한 전략이다. 실제 매트릭스상의 모든 위치에서 이러한 옮기는 것이 모든 기업의 목표다. 기업이 약점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극복하여 장점으로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   
  내부강점(S) 내부약점(W)
 외부기회(O) SO전략 WO전략
 외부위협(T) ST전략 WT전략
  • 시간차원과 SWOT 매트릭스

특정시점을 기준으로 한 SWOT 매트릭스를 알아보는 것은 쉽지만, 외부환경이나 내부 여건은 항상 가변적이어서 시간에 따라 변하게 된다. 이와 같은 환경의 동태성 때문에 여러 다른 시점에서의 SWOT 매트릭스를 준비하여 대비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포트폴리오 매트릭스는 미국의 Boston Consulting Group에서 개발한 자원배분의 도구이다. 이는 사업의 성장률과 시장점유율로 알 수 있는 기업의 상대적인 경쟁적 지위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높은시장점유율 낮은시장점유율
높은사업성장률 Star Questiom mark
낮은사업성장률 Cash cow Dog
  • Star 위치에 있는 사업은 높은 성장률과 강력한 경쟁위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업은 높은 성장과 이익을 얻을 기회를 갖고 있다.
  • Question mark에 있는 사업은,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므로 현금투자가 요구된다. 이렇게 투자함으로써 별의 위치를 차지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 Cash cow는 강한 경쟁위치와 낮은 성장률을 갖는 지역인데, 이러한 사업은 시장기반이 잘 형성되어 있고, 낮은 원가로 생산하는 위치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업의 제품은 기업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할 수 있다. 
  • Dog는 낮은 성장률과 낮은 시장점유율을 가진 사업이다. 이러한 사업은 대개 이익 가능성이 없으므로 점차 처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