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정의
일반적으로 경영은 개인 또는 조직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 능률적으로 수행케 하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어떤 활동이 효과적이라고 한다면 그 활동이 목표 달성에 의미 있는 행동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능률적이라고 한다면 그 활동방법이 다른 방법에 비해 자원의 소비가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영의 의미를 기업에 적용시킨다면, 소속된 사람들이 기업의 목표를 위해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되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이러한 활동을 수행케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이러한 기본 원칙에 입각하여 잘 꾸려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업이 순조롭게 그 활동을 수행하는 데는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의미의 경영만으로는 부족하다. 기업이 원래 의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구체적인 자원과 기능들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경영의 요소
과거 산업사회는 경영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한 자원으로 토지, 노동, 자본만을 들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창의성과 정보화가 중요시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람에 대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커지고 지식, 기술 등 정보와 전략이 과거보다 중요한 자원으로 부각되었다.
1) 인적자원
과거에는 종업원은 경영자의 지시, 감독에 따라 작업을 행하는 단순한 생산요소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자동화가 고도로 진전되어 있더라도 모든 일의 주체는 사람이며, 사람에 의해 기업의 성패가 좌우된다. 이런 의미에서 '인사가 만사'라고 하며 기업 경영을 사람경영이라고도 한다.
2) 물적자원
물적 자원은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유형의 자원이다. 예를 들면 공장이나 사무실, 생산설비, 원재료 등이 있다. 이런 물적자원은 물류가 원활하지 않고 입지가 원가절감에 크게 기여했던 과거에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했으나 최근 그 중요성은 점차 약화되고 있다. 그렇지만 물적자원은 기업의 존속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3) 재무자원
자본을 의미하며, 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는데 필수적인 자원으로서 자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으며 주식, 채권을 발행하여 투자자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다. 이렇게 마련된 자본으로 생산설비나 사무실 등 가능 자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경영자는 이러한 자본을 기초로 이윤이 창출되도록 경영활동을 하여야지만 지속적으로 기업이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서 자본은 인체의 혈액과도 같은 생명소라고 할 수 있다.
4) 정보 및 전략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누구를 대상으로 해야 할지 결정하여야 한다. 즉 기업을 어떤 방향, 어떤 방법으로 운영할지를 정하는 것을 전략이라고 한다. 따라서 전략이 없는 기업은 나침반 없이 항해하는 배와 같다.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데는 정보가 필요하다. 즉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전에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경쟁회사들은 어떻게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비용은 얼마나 드는지를 파악하여야만 기업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오늘날 기업의 경쟁력은 정보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만큼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에 대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경영의 기능
경영의 기능은 크게 관리기능과 업무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관리기능은 경영을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능으로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업무가 복잡해짐에 따라 더욱 요구되는 것으로서 이에는 계획수립, 조직화, 지휘, 통제가 있다. 한편, 업무성격별로 구분하는 업무기능이 있는데 이에는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회계등 이른바 경영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분야가 이 업무기능에 따라 구분된 것이다. 관리기능과 업무기능 사이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발견하기는 어려우나, 관리기능이 있음으로써 업무기능이 보다 능률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1) 관리기능
1) 계획수립
조직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 가능한 것이어야 하고 수단은 그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선택은 사전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을 정확하게 예측하여야 한다. 따라서 계획단계에서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2) 조직화
수립된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형태로 조직을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인적, 물적 자원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즉, 목표 달성 위해 요구되는 여러 가지 업무를 형태별로 분류하여 어떠한 부서에서 어떤 업무를 관장할 것인가 결정하는 것이며, 어떤 사람이 어울릴지 잘 배치하는 것도 포함한다.
3) 지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업무를 잘 수행하도록 구성원을 독려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 지휘 기능은 의견교환, 방향제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4) 통제
각 구성원이 행하는 업무가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이 기능은 감시, 감독이 중요하며, 정해진 기준에 부합되는가를 판단하여 잘못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수정조치 해야 한다.
(2) 업무기능
1) 생산관리
생산설비를 갖추고 이를 이용하여 원자재 및 부품을 결합하거나 가공하여 제품을 만들거나, 방송, 보험 등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생산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생산공정을 통제하며, 품질을 관리하고,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인력의 생산성을 관리하게 된다.
2) 마케팅관리
생산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상품은 고객에게 마케팅하여야 한다. 상품을 판매하려면 상품자체의 디자인과 품질도 중요하지만 소비자가 기꺼이 지급할 수 있는 가격책정이 중요하다. 그리고 상품의 성능이나 상대적 장점을 고객에 알리고, 점포를 유지하거나 배달을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유통하는 일도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이다. 현대시장에서 기업의 모든 기능이 그러해야 하지만 마케팅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에 바탕을 둔 시장지향적 자세가 필수적이다.
3) 인사관리
소요 인력을 확보하고 이를 유지, 개발할 뿐 아니라 이들이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는데 보다 적극적일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울이는 노력을 포함한다. 즉 보다 유능한 인력을 뽑는 방법, 선택 등은 인력확보와 관련된 기능이고 이를 유지,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 훈련, 배치, 전보, 승진을 관리해야 한다. 또한 노사관계 관리하는 것 또한 오래된 과업이다.
4) 재무관리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모든 과업에는 돈이 있어야 한다. 재무관리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조달하고 이것을 운용하는 일을 담당한다. 자금조달면에서 투자의 형식으로 하느냐, 아니면 부채의 형식으로 하느냐, 부채에서도 장기인가 단기인가에 따라 회사수익에 영향을 미친다. 자금 운용면에서는 수익성, 안정성 그리고 유동성을 관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