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멧돼지가 도심에까지 출현하고 있습니다. 멧돼지의 천적들이 산에서 사라져서 개체가 많아지고, 산에 먹을 것이 없어지면 산에서 내려오는데요. 이렇게 먹이를 찾아 내려온 멧돼지들을 만나면 주의가 필요한데요. 멧돼지 만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대처법을 알아보고, 멧돼지에 대해서 궁금한 멧돼지가 많아진 이유와 멧돼지를 영어로 어떻게 부르는지 알아봅시다.
멧돼지 만났을 때
멧돼지를 만났을 때 거리에 따라서 대처법이 다른데요.
1. 가까운 거리에서 멧돼지 만났을때
무엇보다도 침착함이 필요합니다. 서로 주시하는 상황에서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하지 않고 멧돼지의 움직임을 주시해야 합니다. 이때 멧돼지는 시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나무나 바위 등 은폐물 뒤로 신속하고 조용하게 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멧돼지의 다음 행동을 예의주시하며, 멧돼지에게 해를 입히기 위한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공격을 받을 위험이 있다고 느낄 때에는 멧돼지가 올라오지 못하는 높은 곳으로 신속히 이동하거나, 가방 등으로 몸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뛰거나 큰 소리를 내는 행동은 오히려 멧돼지를 놀라게 하여 공격할 위험이 높아지므로 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멧돼지는 수영을 잘함으로 물에 뛰어드는 것도 위험한 행동입니다.
2. 일정 거리를 두고 멧돼지 만났을때
멧돼지를 일정 거리에서 발견했을 경우에는 멧돼지의 주의를 끄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조용히 뒷걸음질하여 안전한 장소로 피합니다. 멧돼지는 공격을 받거나 놀란 상태에서는 흥분하여 움직이는 물체나 사람에게 저돌적으로 달려와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가장 가까운 은폐물에 신속하게 몸을 숨기고 조용히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조심해야 할 시기
멧돼지는 위험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겠지만, 특히 멧돼지의 교미 기간(11월~1월)과 포유기(4월~6월)에는 멧돼지들이 예민하여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음으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멧돼지 영어로
멧돼지는 영어로 wild pig 혹은 wild boar라고 합니다. 여기서 boar는 보통 숫퇘지를 뜻합니다.
멧돼지가 많아진 이유
한반도에서 멧돼지가 많아진 이유는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먼저, 천적인 불곰, 호랑이, 표범, 스라소니, 늑대 등이 야생에서 절멸하면서 멧돼지의 천적이 사라졌습니다. 이에 따라 멧돼지의 서식 환경이 좋아지면서 개체 수가 증가한 것입니다. 또한, 1990년대 말부터 진행된 지방 자치 단체의 산림, 녹지 복원 사업으로 인해 멧돼지의 서식 환경이 더욱 개선되었습니다.
멧돼지가 개체가 많아지면서, 먹이가 줄어들고 야생에서 살기가 힘들어지며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대처법도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멧돼지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