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틱스의 구강유산균 oracmu가 충지, 치주염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권위 있는 학술지 '마이크로오가니즘(Microorganisms)'에 소개되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동안 구강유산균이 입냄새 제거와 잇몸건강에 도움이 되는 줄은 알았지만, 충지와 치주염까지 예방한다는 것은 꽤나 반가운 소식인데요. 구강유산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시판 중인 제품과 오라팜그린브레스 제품까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구강유산균
구강유산균은 구강에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자라게해서, 유해균을 없애고 입 속 환경을 깨끗하게 하는 유산균입니다.
1. 효능
- 입 냄새 제거: 구강유산균은 구강 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염증의 빠른 치유를 돕습니다. 이로 인해 입 냄새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 잇몸 건강: 구강유산균은 잇몸 출혈이나 치은지수, 치주낭의 깊이 등 잇몸 건강 지표에도 부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입니다.
- 충치, 치주염 예방
2. 하루 권장량
프로바이오틱스는 효과가 있을 정도로 충분한 양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하루 권장량은 1억에서 100억 마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취침 전에 먹으면 좋습니다. 밤에는 입안이 마르고 세균이 잘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3. 주의사항
- 알러지 반응: 유산균 섭취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높여서 알레르기와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저하: 유산균은 살아있는 균주이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감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심한 당뇨와 같은 전신적인 질환이 있거나 전신적으로 약해지는 큰 외과적인 수술을 받은 경우, 오랫동안 입원해 있는 경우, 그리고 췌장염과 같은 내분비 기관에 병변이 있는 경우는 전신적인 감염증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몸에 좋다고 함부로 유산균제재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안 됩니다.
3-1. 보관 시 주의사항
구강유산균은 수억 마리의 유산균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보관 조건이 중요합니다. 햇빛을 피하고 25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 두고 여름엔 냉장실에 넣어야 합니다. 냉장실은 되지만 냉동실은 안됩니다.
4. 시판제품
- 한미 프로덴티 츄어블 입안애: 해외특허 구강유산균사균체를 씹어먹는 유산균으로, 프로덴티라는 특허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1개월분 3만 원대입니다.
- 오라팜 그린브레스: 식약처 인증을 받은 구강유산균으로, 자일리톨과 애플민트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름을 오라틱스 그린브레스로 바꾸었습니다. 가격은 1개월분 3만 원 선입니다.
- 바이오가이아 구강유산균 프로덴티스 로젠지: 바이오가이아의 공식몰에서 판매하는 구강유산균으로, 프로덴티스라는 특허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1개월분 3만원 대입니다.
5. 추천
저는 오라팜(오라틱스) 그린브레스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모두들 특허 유산균을 넣었고 가격대도 비슷하지만, 최근까지 연구가 진행되어 온 데다가, 2023년 4월 17일 자에 연구결과로 오라틱스의 특허 유산균 oraCMU가 충치와 치주염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게 증명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회사의 제품은 아직 이런 효과가 있는 것까지는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가격대라면 더 확실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