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비타민D 추천 후기 꼭 필요한 이유

아이를 낳으면 아이들 유산균과 비타민D, 철분제 등을 꼭 챙겨줘야 하는데요. 여러 가지 꼭 필요한 영양제 중에서 비타민D에 관해서 알아봅시다. 신생아비타민D 추천제품과 제가 먹여본 후기, 그리고 비타민D가 신생아에게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생아비타민D

 비타민 D는 일생에서 가장 폭팔적인 성장을 하는 신생아 시기에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고,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며,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1. 영양제를 따로 먹여야하는 이유

비타민 D는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지만, 신생아는 피부가 연약하고 자외선에 노출되면 위험하기 때문에 충분한 비타민 D를 얻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신생아에게는 비타민 D 보충제를 별도로 먹여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현대 사회의 여성들은 햇빛을 많이 보지 않아 비타민D 결핍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모유에서 충분한 비타민D를 공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따로 영양제로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먹는시기 / 섭취량

 만 0-3세까지는 아기 비타민 D 권장섭취량인 400IU를 꼭 먹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다섭취와 결핍

2-1. 과다섭취

  • 혈중 농도 상승: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액에서 적절한 수준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장이나 심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구토나 설사: 비타민 D 보충제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기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구토나 설사와 같은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보충제를 먹일 때는 음식과 함께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 골격 근육 통증: 비타민 D 보충제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칼슘과 인의 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골격 근육에 통증이나 경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두통이나 신경계 장애: 비타민 D 보충제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거나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두통이나 신경계 장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2. 결핍

  • 저칼슘혈증: 비타민 D가 부족하면 혈액 속의 칼슘 농도가 낮아지는 비타민D 부족에 의한 저칼슘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칼슘혈증은 신경과 근육의 자극성을 증가시켜 경련이나 경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생아 저칼슘혈증은 생후 72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초기 신생아 저칼슘혈증과 생후 5~10일경에 발생하는 후기 신생아 저칼슘혈증으로 나누어집니다.
  • 구루병: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의 성장과 교정에 문제가 생기는 구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루병은 머리뼈의 모양이 변하거나, 흉곽이 들어가거나, 다리가 구부러지거나, 골반이 왜곡되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구루병은 주로 6개월 이후부터 발생합니다.
  • 면역력 저하: 비타민 D는 면역계의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은 호흡기 감염, 중이염, 결핵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제품추천

3-1. 시판중인 제품

  1. 바이오가이아 드롭형 : 스웨덴 바이오가이아사에서 만든 유산균과 비타민D가 같이 있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5~7만 원대입니다. 
  2. 아이 쑥쑥 아기비타민D 드롭 : 한 방울에 일일권장량인 400lu가 들어있는 제품입니다. 아토팜에서 나온 제품이고, 가격은 2~3만 원대입니다. 
  3. 앱솔루트 D 드롭 : 엄마와 아이가 함께 먹는 비타민D를 내세우는 제품으로 매일유업에서 나온 제품입니다. 가격은 1~2만 원대입니다. 
  4. 닥터에디선 바이오D 드롭 : 유산균과 비타민D가 함께 있는 제품으로, 비타민제가 많이 나오는 브랜드 닥터에디션 제품입니다. 병원에 가면 항상 볼 수 있죠. 가격대는 4만원대입니다. 

3-2. 후기

신생아비타민D추천

 

저는 아들에게 바이오가이아 드롭형을 먹였습니다. 우선 비타민D와 유산균을 같이 먹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고, 다른 제품들도 유기농이나 천연제품임을 내세우고 있지만 100프로는 아니고, 바이오가이아는 인공색소나 인공향료, 방부제 등의 첨가물이 없으며, 글루텐이나 견과류 등의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없고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아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 유산균이 들어있어서 그런지 아침 9시 타임에 항상 분유에 섞어줬는데, 응가를 정말 잘 쌉니다.